쉽게 React 개발환경 구축하기

Dev2016-07-27

React는 요즘 제일 인기가 많은 Javascript framework가 아닌가 싶습니다.

React가 좋다는 말이 여기저기서 나오니 배워보고자 하는 분들이 많으리라고 생각이 드는데…

제가 리액트를 시작하려 할 때 제일 나빴던 경험은 개발환경 구축이었습니다.

아무래도 JSX니 뭐니 하는 것들을 babel이니 뭐니 하는 걸로 바꿔는 주는데, 여기에 browserifywebpack이니 하는 것들을 이용해서…

… 시작하기 전부터 짜증을 유발할 만합니다.

yeoman generator 같은 녀석들을 쓰면 되긴 하겠지만… 배우는 단계서부터 그런 녀석을 쓰긴 뭐하더군요. 필요없는 것들이 이것저것 덕지덕지 붙어있는 경우가 많기도 하고…

아무래도 저만 그런 건 아닌지, (아마도?) 많은 분을 고통에서 해방해줄 만한 물건이 나왔습니다.

바로 create-react-app입니다.

create-react-app(github)

create-react-app(npm)

github repo 소유자가 facebook incubator다 보니, yeoman generator 같은 애들보다 상대적으로 잘 유지보수가 될 것 같은 생각도 듭니다. 또 많은 강좌들이 이 앱으로 시작되는게 아닐까 하는 생각도 들고요.

설치는 npm install -g create-react-app으로 합니다.

앱 생성은 create-react-app (앱이름)으로 생성하고, (앱이름)이라는 하위 폴더에 생성됩니다.

특이한 점은 webpack 설정파일 등을 전역모듈에서 공유합니다. 생성된 앱에 추가된 패키지는 react, react-dom, react-scripts 정도만 되고요.

대부분 파일이 전역 파일을 사용하기 때문에, 프로젝트 자체는 깔끔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내부적으로 webpack, webpack-dev-server 등등을 지원해주지만, 사용자가 설정 파일을 볼 일이 없습니다.

물론 이 부분이 양날의 검으로 작용하게 되고, 전역 모듈을 수정하는 건 엄청난 삽질이기 때문에, ‘이럴 바엔 그냥 내가 스크립트 만들어서 돌리고 말지.’ 같은 생각을 하게 될 수 있습니다.

create-react-app은 이에 대해 npm run eject라는 해법을 제공합니다.

위 커맨드는 생성된 프로젝트가 전역에 있는 파일들을 공유해서 사용하는 대신, 필요한 모듈들을 프로젝트 내부에 설치합니다. 설정파일도 프로젝트 내부에 저장이 되기 때문에 마음대로 고칠 수 있죠. (하지만 한번 하면 되돌릴 수 없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이걸 niceb5y.net을 만드는 데 사용해 보았습니다. 고작 한 페이지 만드는 거 가지고 react를 끌어다 쓰는 것도 웃기긴 하는데, 테스트 삼아 써본 결과 꽤 잘 만들어진 물건이라고 생각됩니다. (아무래도 전역 설정은 좀 안 맞아서 eject하고 수정하여 사용하였습니다)

다만 새 프로젝트를 생성하는 물건이다 보니 진행 중인 프로젝트에 React를 도입한다든가 하는 일엔 그다지 적합하지 않다는 단점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보통 저 같은 경우엔 webpack-dev-server같은 것들은 설정하기 싫어서 그냥 안쓰고 말았습니다만, 이런 번거로운 설정들을 대신해 주다 보니 앞으로는 종종 사용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 2014-2023 niceb5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