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udbleed 문제

Dev2017-02-26

23일 저녁만 하더라도, 다음 날의 보안 관련 뉴스 중에서는 SHA-1의 충돌쌍 발견이 가장 큰 뉴스일 줄 알았습니다.

그리고 24일이 되고 일어나서 본 것은…

 

Cloudbleed

Cloudflare parser의 버그로 인해 메모리 누수가 발생하였고, Cloudflare를 사용하는 사이트들의 HTTPS 세션 데이터들이 검색엔진 등에 유출이 된 것입니다.

그리고 Google project zero의 Tavis Ormandy가 알려주기 전까지 몰랐었다고 합니다. -_-;;

그리고 한 가지 안타까운 사실은, 제 서버의 도메인도 Cloudflare를 사용했다는 것입니다. 민감한 정보들은 없었으니 다행이라면 다행이지만.

뉴스를 듣고 나서 Cloudflare 사용을 그만해야겠다고 생각하고, 대체제를 찾았습니다. 사실 그렇게 오랜 시간 찾지도 않았습니다. 저번에 한번 써볼까 하던 서비스가 있었거든요. 많은 분들이 아실 그 서비스의 이름은 바로 Route 53입니다.

AWS 계정이야 이미 있었고, 저번에 네임서버 변경 직전까지 해보다가 때려친 적이 있었기에 힘들지 않게 변경할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한 가지 문제가 있었죠. 바로 이 블로그입니다.

Github pages에 연결되어 있었고, 커스텀 도메인을 사용하고 있었기 때문에 Cloudflare의 SSL을 사용하고 있었거든요.

그런데 Cloudflare없이 연결을 하자니, HTTPS 연결을 사용할 수 없게 된 것입니다.

해결책은… (이렇게 말하니 좀 허무하지만) 블로그 서버를 옮겼습니다. 게다가 미뤄놨던 이런 저런 작업들을 하다 보니 시간을 꽤 잡아먹고 말았네요.

25일 쓰려던 블로그 포스팅이 이렇게 된 걸 보면 말이죠.

이야기가 다른 곳으로 새긴 했지만, Cloudbleed는 잠재적으로 큰 위험성을 지니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므로 인터넷 사이트들의 비밀번호를 모두 바꾸는 것이 바람직해 보입니다. 당장 저만 하더라도 바꿔야겠다는 생각만 하고 엄두를 못 내고 있지만요.


© 2014-2023 niceb5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