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essage의 암호화 방법

Tech2014-09-28

Apple iMessage

 

요즘 카카오톡 감시로 말이 워낙 많아서… 텔레그램과 같은 암호화가 가능한 + 서버가 외국에 있는 메신저를 쓰는 분들이 많아지는 것 같습니다.

그런데 텔레그램도 뭔가 말이 많아서(…) 쓸까 말까 고민을 하던 와중에 그냥 어렴풋이 좋다고 알던 애플의 아이메시지(iMessage) 알고리즘이 문득 궁금해져서 찾아보게 되었습니다.

애플의 보안 관련 문서에 설명되어 있습니다.

iMessage의 암호화 방법

Apple iMessage

1 - 기기가 아이메시지 대화를 시작하는 순간, 아이메시지는 두 종류의 공개키 + 개인키를 생성합니다.

1280bit RSA (암호화) + 256bit ECDSA (전자서명)

2 - 개인키들은 기기의 키체인에, 공개키들은 APNs(애플 푸시 네트워크 서버) 토큰등과 함께 애플의 디렉토리 서비스(IDS) 서버에 저장이 됩니다.

3 - 사람 A가 사람 B의 기기로 메시지를 보내기 위해 B의 연락처를 입력하면, A의 기기가 애플의 서버에 접속해서 B의 공개키와 APNs 토큰등을 가져옵니다.

4 - 메시지의 내용은 보내는 사람의 개인키로 전자서명됩니다.

5 - 메시지가 전송될때 타임스탬프와 APNs 라우팅 정보등은 따로 암호화는 하지 않지만, APNs와는 TLS 암호화를 이용하여 통신합니다.

6 - 만약 한 사람이 기기가 2대 이상이 있다면, 기기들사이에서는 개인키를 어떻게 공유할까요? 공유하지 않습니다. 기기별로 각각 다른 공개/개인키를 가지고 있고, 메시지를 보낼 때에는 각각의 기기에 맞게 암호화해서 따로 저장합니다.

7 - 메시지가 너무 길거나 첨부파일이 포함되어 있으면 iCloud에 업로드되며 랜덤 생성된 키로 암호화 됩니다. 이 키와 URI또한 서명 / 암호화를 거칩니다.

암호화 개요

8 - 모든 메시지는 기기에 도착하자마자 APNs에서 삭제되며, 기기가 꺼져있다던가 등등의 이유로 기기에 전송이 되지 않으면 7일간 더 보관됩니다.

뭐… 보안이 더 뛰어난 메신저들도 많겠지만, 이 정도로도 충분히 안전한 방식이라고 생각됩니다.


© 2014-2023 niceb5y